# 제어문
-조건문(선택제어문)
> if ~ else / if ~ else if
switch ~ case ~ default
- 조건문
조건을 만족할 때만 {}안에 있는 문장들을 수행
조건에 따라 경우의 수를 나누기
선택지를 주기
-반복문(반복제어문)
> while
for
💕 if ~ else / if ~ else if 문 (조건문)
# if문
if(조건식1){
조건식1의 연산결과가 true일때 실행
}else if(조건식2){
조건식2의 연산결과가 true일때 실행
}else if(조건식3){
조건식3의 연산결과가 true일때 실행
}
...
else{
위의 조건식들이 모두 false일 때 실행
}
> 조건식 중 하나가 참(true)인 경우 블럭{}안의 내용을 모두 실행한 후
아래 내용들은 하지 않고 세트를 탈출한다.
else if와 else문은 생략 가능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정수를 입력받은 후, 양수일 경우 "양수입니다" 출력/ 음수일 경우 "음수입니다" 출력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ln("정수입력: ");
int num = sc.nextInt();
if (num> 0) {
System.out.println("양수입니다");
}else if (num < 0) {
System.out.println("음수입니다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0입니다");
}
- 일괄처리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result= "";
int number= 0;
if(num > 0) {
result= "양수입니다.";
}else if(num < 0) {
result= "음수입니다.";
}else {
result= "0 입니다.";
}
System.out.println(result);
}
💕 switch문
- 변수에 담긴 값에 따라 알맞은 case로 이동하고 문장을 실행한다.
그리고 break문 이나 switch문의 끝을 만나면 switch문 전체를 빠져나간다.
만약 break를 써주지 않으면, 다음 case문으로 내려가 그 안에 있는 문장들도 실행된다.
따라서 각 케이스들을 나누어 주려면 알맞게 break;를 사용해야 한다.
switch(변수){
case 값1:
변수의 값이 값1 일 때 실행
break;
case 값2:
변수의 값이 값2 일 때 실행
break;
...
default:
변수의 값이 위의 값들이 아닐 때 실행
}
# switch ~ case ~ default 문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ln("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것은?"
+ "\n1. C언어\n2. 파이썬\n3. JAVA\n4. 셰익스피어");
int choice= sc.nextInt();
String result ="";
// double number= 0; // 실수는 switch문의 변수자리에 들어갈 수 없다.
switch(choice) {
case 4:
result = "정답입니다.";
break;
case 1:
case 2:
case 3:
result= "오답입니다";
break;
default:
result= "잘못 입력했습니다.";
}
System.out.println(result);
}
}
- switch문의 제약조건
1. switch문의 조건식 결과는 정수 또는 문자열이여야 한다.
2. case문의 값은 중복될 수 없다.
3. switch문은 항상 if문으로 바꿀 수 있다.
'Class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#JAVA 수업 강의 3-2 (5) | 2022.03.26 |
---|---|
#JAVA 수업 강의 3-1 (0) | 2022.03.25 |
#JAVA 수업 강의 2-3 (0) | 2022.03.23 |
#JAVA 수업 강의 2-2 (11) | 2022.03.18 |
#JAVA 수업 강의 2-1 (0) | 2022.03.18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