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elf Study/정보처리기사

[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리 ]

열정코딩 2022. 4. 11.

[ 다시한번 외울겸 , 외어야 할것들 정리 해본다  ]

 

# 요구사항 검토 

동료 검토 - 2~3 명 동료 같이 검토 

워크스루 - 사전검토, 오류 조기 검출 

인스펙션 - 명세 작성자 x , 다른 전문가 확인 

 

# 객체 지향 프로그램 

메소드 - 객체 행위 

상속성 - 객체 데이터 

메세지 - 객체간 통신

클래스 - 객체 추상화 

 

#데이터 흐름도 (DFD)

process (프로세스) 

data flow( 흐름 ) 

Terminator ( 단말 ) 

data store ( 자료 저장소)

 

# E-R 모델의 표현 방법

개체 타입 - 사각형

관계 타입 - 마름모

속성 타입 - 타원

연결 - 선 

 

# GOF 디자인 패턴

생성 - Builder , Prototype 

구조 - Bridge

행위 - Visitor

 

1. Builder : 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 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
2. Visitor : 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한다
3. Prototype : 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한다.
4. Bridge구조 : 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, 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

 

<행위적 패턴(Behavioral Pattern)>

1. 책임 연쇄(Chain of Responsibility)
2. 커맨드 (Command)
3. 인터프리터(Interpreter)
4. 반복자(Iterator)
5. 중재자(Mediator)
6. 메멘토(Memento)
7. 옵서버(Observer)
8. 상태(State)
9. 전략(Strategy)
10. 템플릿 메소드(template Method)
11. 방문자(Visitor)

 

<생성 패턴>

추상패토리

빌더

팩토리메서드

프로토타입

싱글톤

 

#객체지향 기법

캡슐화 - 속성(데이터)  메소드(연산) 

추상화 - 수퍼 클래스 구성 

 

# 개체 지향 분석  방법론  E - R

 

# Jason > use case  강조

Code Yourdon > E-R 다이어 그램

Rumbaugh > 객 / 동 / 기

Booch > 미시 / 거시  

Wirfs- Brock > 고객 명세서 평가 

 

# 객체 지향 기법 

- 상속 받은 여러개 하위 객체 또 다른 객체 

 

# 데이터 모델 

인터페이스  모델 설계 단계 , 논리적 스키마 

- 논리적 데이터 모델 

 

#크기 128 비트 , KISA 개발 블루화 알고리즘 

- SEED

 

# SW 내포 보안 취약점 최소화 일련의 활동 

- 시큐어 코딩 

 

# 리눅스 로그 파일 

wtmp / wtmpx > 사용자 로그인 / 로그아웃 

utmp / utmpx  > 현 시스템 로그 기록 

btmp / btmpx > 로그인 실패 

 

# 스크럼 기법 

- 백로그 대비 시간 그래픽 표현 

 Burn Down Chart > 번 다운 차트 

 

# 바이러스 어려운 중간 영역 

- Grayware

 

# TCP / IP  사용 링크 상태 알고리즘 최단경로 찾는

- OSPF

 

#악성코드 공격 

Reverse shell -  클라이 언트 타깃 서버 쉘 획득

Credential stuffing -  사용자 계정 탈취

SCAM -  기업이메일 계정 도용 

Stuxnet - 산업기반 시스템 침투 오작동 

 

# 로컬 저장소 / 원격 저장소 분리 

- Bitkeeper

 

#하양식 임시제공 시험 모듈 

- stub

 

#SQL 분류 

DDL - C , A , D

DML- S , I , U , D

DCL - G , R

 

# VIEW

- 논리적 구성, 독립성 제공 

 

#상위클래스 > 하위클래스 

- Interitance

 

#표준화된 모델링 언어 

- UML

 

#아키텍쳐 설계과정

1. 설계 목표 설정 

2. 시스템 타입 결정 

.

.

5. 아키텍쳐 설계 검토

 

# 데이터 추상화 

- Class

 

# 새로운 기술 하드웨워 환경 변환 

- Migration

 

# 분할정복 알고리즘, 벗 (pivot)

- Quick Sort

 

# OSI 7계층 / 데이터 프로링크 

- HTTP 

 

#저장 장치 호스트 버스 어탭터 직접 연결 

- DAS 

 

#침입자 속임 공격당하는것 처럼 보임, 그사이 정보  공경 

- HonetPot

 

#오픈소스 엔진, 오픈소스 프로젝트 , 소프트웨어 

- Docker

 

#UML 언어 

- 고객과 개발자 사이 소통 원할하게 하는 모델링 언어 

사물 

관계 

다이어그램 - 정적 모델링: 구조적 다이어그램 / 동적 모델링: 행위 다이어그램 

(정적)

- 구조적-

1. 클래스 

2. 객체 

3. 컴포넌트

4. 배치

5. 복합체 다이어그램

6. 패키지 다이어그램 

 

(동적) 

- 행위- 

1. 유스케이스 

2. 시퀀스 

3. 커뮤니케이션 

4. 상태 

5. 활동 

6. 상호작용 

7. 타이밍 다이어그램 

 

# 데이터 통신 인터 페이스 

(형식)

- Json , XML , YAML

 

# 화이트 박스 검사 

- 기초 구조 

- 제어 구조 

조건 , 루프 , 데이터 흐름 

 

# 블랙 박스 테스트 (사용자 요구)

- 동치 분할 

- 경계값

- 원인 - 효과

- 요류 예측

- 비교 검사 

 

# 정규형 

비정규 - 도메인 원자값

1NF -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 

2NF -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 

3NF - 결정자 후보키 아닌것

BCNF - 다치종속

4NF - 조인 중속성 이용 

5NF

 

# TCP / IP 

전송 계층 

TCP -  양방향

UDP - 비연결성 

RTCP - 32 비트 제어 프로포콜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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