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다시한번 외울겸 , 외어야 할것들 정리 해본다 ]
# 요구사항 검토
동료 검토 - 2~3 명 동료 같이 검토
워크스루 - 사전검토, 오류 조기 검출
인스펙션 - 명세 작성자 x , 다른 전문가 확인
# 객체 지향 프로그램
메소드 - 객체 행위
상속성 - 객체 데이터
메세지 - 객체간 통신
클래스 - 객체 추상화
#데이터 흐름도 (DFD)
process (프로세스)
data flow( 흐름 )
Terminator ( 단말 )
data store ( 자료 저장소)
# E-R 모델의 표현 방법
개체 타입 - 사각형
관계 타입 - 마름모
속성 타입 - 타원
연결 - 선
# GOF 디자인 패턴
생성 - Builder , Prototype
구조 - Bridge
행위 - Visitor
1. Builder :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 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
2. Visitor :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한다
3. Prototype :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한다.
4. Bridge구조 :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,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
<행위적 패턴(Behavioral Pattern)>
1. 책임 연쇄(Chain of Responsibility)
2. 커맨드 (Command)
3. 인터프리터(Interpreter)
4. 반복자(Iterator)
5. 중재자(Mediator)
6. 메멘토(Memento)
7. 옵서버(Observer)
8. 상태(State)
9. 전략(Strategy)
10. 템플릿 메소드(template Method)
11. 방문자(Visitor)
<생성 패턴>
추상패토리
빌더
팩토리메서드
프로토타입
싱글톤
#객체지향 기법
캡슐화 - 속성(데이터) 메소드(연산)
추상화 - 수퍼 클래스 구성
# 개체 지향 분석 방법론 E - R
# Jason > use case 강조
Code Yourdon > E-R 다이어 그램
Rumbaugh > 객 / 동 / 기
Booch > 미시 / 거시
Wirfs- Brock > 고객 명세서 평가
# 객체 지향 기법
- 상속 받은 여러개 하위 객체 또 다른 객체
# 데이터 모델
인터페이스 모델 설계 단계 , 논리적 스키마
- 논리적 데이터 모델
#크기 128 비트 , KISA 개발 블루화 알고리즘
- SEED
# SW 내포 보안 취약점 최소화 일련의 활동
- 시큐어 코딩
# 리눅스 로그 파일
wtmp / wtmpx > 사용자 로그인 / 로그아웃
utmp / utmpx > 현 시스템 로그 기록
btmp / btmpx > 로그인 실패
# 스크럼 기법
- 백로그 대비 시간 그래픽 표현
Burn Down Chart > 번 다운 차트
# 바이러스 어려운 중간 영역
- Grayware
# TCP / IP 사용 링크 상태 알고리즘 최단경로 찾는
- OSPF
#악성코드 공격
Reverse shell - 클라이 언트 타깃 서버 쉘 획득
Credential stuffing - 사용자 계정 탈취
SCAM - 기업이메일 계정 도용
Stuxnet - 산업기반 시스템 침투 오작동
# 로컬 저장소 / 원격 저장소 분리
- Bitkeeper
#하양식 임시제공 시험 모듈
- stub
#SQL 분류
DDL - C , A , D
DML- S , I , U , D
DCL - G , R
# VIEW
- 논리적 구성, 독립성 제공
#상위클래스 > 하위클래스
- Interitance
#표준화된 모델링 언어
- UML
#아키텍쳐 설계과정
1. 설계 목표 설정
2. 시스템 타입 결정
.
.
5. 아키텍쳐 설계 검토
# 데이터 추상화
- Class
# 새로운 기술 하드웨워 환경 변환
- Migration
# 분할정복 알고리즘, 벗 (pivot)
- Quick Sort
# OSI 7계층 / 데이터 프로링크
- HTTP
#저장 장치 호스트 버스 어탭터 직접 연결
- DAS
#침입자 속임 공격당하는것 처럼 보임, 그사이 정보 공경
- HonetPot
#오픈소스 엔진, 오픈소스 프로젝트 , 소프트웨어
- Docker
#UML 언어
- 고객과 개발자 사이 소통 원할하게 하는 모델링 언어
사물
관계
다이어그램 - 정적 모델링: 구조적 다이어그램 / 동적 모델링: 행위 다이어그램
(정적)
- 구조적-
1. 클래스
2. 객체
3. 컴포넌트
4. 배치
5. 복합체 다이어그램
6. 패키지 다이어그램
(동적)
- 행위-
1. 유스케이스
2. 시퀀스
3. 커뮤니케이션
4. 상태
5. 활동
6. 상호작용
7. 타이밍 다이어그램
# 데이터 통신 인터 페이스
(형식)
- Json , XML , YAML
# 화이트 박스 검사
- 기초 구조
- 제어 구조
조건 , 루프 , 데이터 흐름
# 블랙 박스 테스트 (사용자 요구)
- 동치 분할
- 경계값
- 원인 - 효과
- 요류 예측
- 비교 검사
# 정규형
비정규 - 도메인 원자값
1NF -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
2NF -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
3NF - 결정자 후보키 아닌것
BCNF - 다치종속
4NF - 조인 중속성 이용
5NF
# TCP / IP
전송 계층
TCP - 양방향
UDP - 비연결성
RTCP - 32 비트 제어 프로포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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